기증DONATION

기증 FAQ

※ 각 질문을 클릭해 주시면 질문의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 전반) 기증 일정 관련 코로나 백신은 언제 맞아도 되나요?

    조혈모세포 기증 일정 관련하여 코로나 백신 투여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아래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백신 투여 가능 일정

    1. 조혈모세포 기증일로부터 7일 전

    2. 조혈모세포 기증 2주 후부터


    이는 기증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하기 위한 것이며 또한 조혈모세포 기증과 관련된 불편감과 코로나 백신 투여로 인한 불편감에 대해 각각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 전반) 조혈모세포 기증에 횟수 제한이 있나요?

    조혈모세포 기증은 여러 번 가능합니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의 규정 상 골수 기증의 경우, 최초 기증으로부터 1년 이상이 경과해야 하고, 두 번째 기증 후에는 3년 이상 경과해야 합니다.

     

    단 이러한 규정은 비혈연간의 생면부지의 타인인 경우에 해당하며, 혈연간 기증이 필요할 경우 시기 제한 없이 본인이 원한다면 언제든 재기증이 가능합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 전반)흡연여부가 조혈모세포 기증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나요?

     

    조혈모세포 기증 시, 흡연이 금지사항은 아니지만 양질의 조혈모세포 채집을 위해 기증 일정이 가까워지면 금연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일 경우, 흡연으로 인해 더욱 혈압이 상승할 우려가 있어 될 수 있는 한 금연시하도록 당부드리고 있습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과정 전) 입원 시, 유급휴가 혹은 출석인정(공가) 처리가 가능한가요?

     

    학생의 경우, 출석 인정을 위해 해당 학과의 교수님과 협의가 이루어지며 직장인의 경우, 유급휴가 지원 또는 공가처리를 위해 해당부서 부서장 또는 인사과의 협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군인의 경우 부대장과의 협의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기증자가 속해 있는 모든 해당기관과의 협의 시, 필요에 따라 공문을 발송하여 정식으로 협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과정 전)직장인의 경우,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해 휴가는 언제, 몇 번씩 써야 할까요?

    기증 절차 중 2~3시간 정도 소요되는 건강검진과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한 2박 3일의 입원에 휴가를 사용하면 됩니다.

     

    덧붙여 입원 첫 날은 퇴근 후 오후 혹은 저녁 시간대에도 입원수속이 가능하며, 퇴원도 이른 오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퇴원 당일 바로 사무실에 복귀하는 일정이라면 온전한 휴가는 하루 반나절이면 충분합니다.

     

    기증 3~4일전부터 매일 진행하는 조혈모세포성장인자주사(G-CSF 주사) 투여의 경우, 소요되는 시간이 약 10~15분 내외로 점심시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직장과 거리가 있는 병원의 경우, 퇴근 시간대에 맞추어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휴가를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과정 중)조혈모세포를 채집할 때, 헌혈할 때처럼 쇠바늘을 이용하나요?

    이는 채취의료기관마다 다릅니다.

     

    양 팔 모두 헌혈할 때와 같은 쇠바늘을 삽입하는 기관도 있으며, 혹은 한 쪽팔은 쇠바늘을 삽입하고 다른 한쪽 팔은 실리콘 재질의 바늘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양 팔 모두 실리콘 재질의 바늘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과정 중)조혈모세포를 기증할 때 입원기간과 입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해서는 국가에서 지정한 3차 병원에 입원하며, 일반적으로 2박 3일동안 입원합니다.

     

    입원 절차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조혈모세포 기증이 위험하고 어려운 치료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십니다.

     

    그러나 2박 3일간의 입원은 기증자에게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는 한편, 기증 직후 컨디션을 확인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입원일정에 조율이 필요한 경우, 담당 코디네이터에게 상담하시면 사전에 조율이 가능합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과정 전)조혈모세포를 얼만큼 기증하는지, 회복에 필요한 기간은 어느정도인가요?

     

     

    일반적으로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해 채집하는 혈액의 양은 약 200mL~300mL 정도로 환자와 기증자의 체중에 따라 기증 당일에 최종적으로 정해집니다.

     

    조혈모세포 기증 직후, 병실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큰 어려움 없이 컨디션이 회복됩니다. 

     

    또한 기증 다음 날 퇴원하며, 학업 혹은 업무에 바로 복귀가 가능할 정도로 일상생활에서의 제한은 없습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 전반)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기증 및 이식조정에 비밀유지 조항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서로가 선의에 의한 마음으로 조혈모세포를 기증하고 이식 받았지만 만일의 경우, ​기증자와 환자가 서로간의 개인정보를 알고 있을 때 ​환자는 재발로 인해 재기증이 필요해 기증자에게 기증을 요구하거나 반대로 기증자는 환자에게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는 등 장기매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엄격히 차단하여 장기매매의 가능성을 소멸하고자 비밀유지 조항이 만들어졌으며, 이는 기증자와 환자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조항입니다.

  • 자주하는질문 q(기증과정 중)양 팔이 아닌 중심정맥관을 통해 조혈모세포를 기증하는 경우는 무엇인가요?

     

    말초혈조혈모세포기증은 양 팔의 말초혈관을 통해 채집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말초혈관을 통해 조혈모세포를 채집하기에 혈관이 약하다고 의료진의 판단이 있을 경우, 부득이하게 중심정맥관 삽입을 시도하게 됩니다. 

     

    중심정맥관은 크게 경정맥, 쇄골하정맥, 대퇴부정맥 등 이 3가지 부위 중 한 곳을 통해 진행되며, 이는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정해집니다.

     

    어느 부위에 삽입하더라도 0.5mm~1cm 정도 절개하여 관을 삽입하며, 이때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소마취를 진행합니다.

     

    양 팔의 말초혈관을 통해 조혈모세포를 채집하는 것에 비해 중심정맥관 삽입으로 채집할 때에는 채집부위의 따끔거림과 이물감, 통증 등이 있다는 점에서 거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4~6시간의 채집시간동안 양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자세 변화가 쉽다는 점은 중심정맥관 삽입을 통한 조혈모세포 기증의 이점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