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증과정 후)조혈모세포기증자로 등록된 자료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까?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비혈연간 조혈모세포이식 외의 다른 목적으로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료는 장기이식관리센터에 보관하여 정보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기증과정 후)나의 조혈모세포를 받는 분을 알고 싶어요!

    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공정한 업무처리와 개인의 사생활보호를 위 환자와 기증자 간의 만남을 금하고 있습니다.

     다만 감사편지 등은 우리협회를 통하여 전달할 수 있습니다. 

  • (기증과정 중)조혈모세포채취 후에 후유증은 없나요?

    조혈모세포를 채취한 부위에 경미한 출혈, 감염이 되거나 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지만 매우 드문 일이며 즉시 치료되어집니다. 

  • (기증과정 중) 조혈모세포채취 시에 얼마나 아픈가요?

    조혈모세포채취 방법은 성분헌혈 방식인 말초혈 조혈모세포채집방법과 골반뼈에서 채취하는 골수채취 방법이있습니다.

     

    말초혈 조혈모세포채취 방법은 헌혈과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되어 통증에 대한 부담감이 없습니다. 다만 채취시간이 3~4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채집부위에 뻐근한 감이 드실 수는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채취 다음날 퇴원하시며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벙위에서 일상생활에 바로 복귀하실 수있습니다.

     

    골수채취 방법의 경우는 마취담당전문의사가 전신마취 또는 국소마취를 시행하고 채취하기 때문에 기증자는 전혀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다만 채취 후 지혈을 위해 약 3~4시간가량 가만히 누워 있어야 하며 마취가 풀리면서 채취부위에 통증이 다소 있으나 진통제를 투여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훨씬 좋아집니다. 보통의 경우 채취다음날 퇴원을 하는데 체질에 따라 채취부위가 2~4일 정도 뻐근한 느낌이 있을 수 있으나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범위에서 일상생활에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백혈병환자의 경우에는 병의 진행정도를 악하기 위하여 여러 곳에서 조혈모세포(골수)를 채취하므로,

     메스컴에서 보도되는 백혈병 환자의 통증과 기증자의 골수채취 통증은 서로가 다릅니다.

    또한, 근래의 기증자의 경우 말초혈 조혈모세포 채집방법을 통한 기증을 대부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증과정 중)조혈모세포채취는 어디에서 하나요?

    직도 조혈모세포(골수)는 머리나 척추에서 채취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계십니다.

    조혈모세포 채집방법은 말초혈조혈모세포 채칩과 골수채집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말초혈조혈모세포 채집방법은 성분헌혈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채칩방법으로써

    조혈모세포 성장촉진제를 3일간 주사한후 혈액성분분리 장치를 통해 채취,분리,삽입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골수채집방법은 전신마취 또는 국소마취 후 골반(엉덩이)뼈를 통해 채취용 주사기를 삽입 약 1~2시간 가량 천천히 채집합니다.

     

    근래에는 말초혈조혈모세포 채집방법이 대부분 사용되고 있습니다. 

  • (기증신청 후)조혈모세포기증희망자로 등록 후 기증자가 되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까?

    조혈모세포기증희망자는 자신의 자유로운 의사대로 행동할 권리가 있습니다.

    증희망자로 등록 후 기증자로 선택될 때까지는 각 단계(최초상담, 확인검사, 건강검진 등)마다 동의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거부의사를 말할 수 있습니다.

     

    기증자의 최종 동의이후 조혈모세포이식을 기다리는 환자는 '전처치'라는 고농도의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등의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때에 기증을 거부하여 중단하시게 된다면 환자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증자는 기증 최종동의전에 미리 가족과 상담하고 충분한 생각을 하신 후 진행하기를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 (기증신청 후)조혈모세포기증희망자로 등록 후 조혈모세포를 기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까?

    조혈모세포기증신청 후 일치환자가 발견되어 기증전 종합건강검진 결과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질병이 생긴 경우와 여성은 임신한 경우에 조혈모세포기증자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비혈연간 기증은 만55세까지 진행되며 이 이후는 자동으로 기증희망등록정보는 파기됩니다.

  • (기증신청 후)조혈모세포기증에 소요되는 시간은 얼마나 필요한가요?

    말초혈조혈모세포채취방법, 골수채취방법 모두 지정된 대학병원(3차병원)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시행됩니다.

    두가지 방법모두 약 2~3일 정도의 입원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① 말초혈조혈모세포 기증방법

    조혈모세포채취 1개월 전부터 종합건강검진 및 입원 3일전부터 조혈모세포 채취를 위해 조혈모세포

    촉진제(G-CSF)라는 약제를 매일 한차례씩 피하주사한 후 입원.

    1일차 입원

    2일차 병원 채혈실에서 성분헌혈 방식으로 말초혈조혈모세포 채집

    3일차 퇴원

     

    ②골수기증방법

    조혈모세포채취 1개월 전부터 종합건강검진 및 자가혈 1차채혈과 자가 채혈 2차 채혈하여 보관(기증자 환경에 따라 필요소요시간이 다름)

    1일차 입원

    2일차 전신마취 또는 국소마취후 엉덩이(골반)뼈 부위를 통해 채집

    3일차 퇴원​

     

  • (기증신청 후)언제쯤 일치자가 나타날까요?

    ​조혈모세포이식은 환자와 기증자의 조직적합성항원(HLA)형이 일치해야하는데

    비혈연간의 HLA형이 맞을 확률은 수천~수만분의 1정도 입니다.

    따라서 일치자가 나타날 확률을 특정지어 드리기 어렵습니다.

     

    또한, 비혈연간 기증은 만55세까지 진행되며 이때에까지 일치자가 나타나지 않는경우

    기증희망등록 정보는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 (기증신청 전) 조혈모세포기증 할 때 들어가는 비용은 누가 부담합니까?

    혈모세포 기증을 위한 준비과정과 채취와  관련해서 기증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